이란 영화는 이란에서 제작된 영화들을 총칭하는 용어로, 이란의 문화, 역사, 사회적 맥락을 반영하고 있다. 이란 영화는 20세기 초부터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특히 1979년 이란 혁명 이후 다양한 주제와 스타일로 장르가 다양해졌다.
이란 영화의 초기 단계는 주로 상업적인 오락영화와 이란의 전통 문화를 다룬 작품들이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사회적 정치적 상황 변화에 따라 더 심오한 주제를 다루기 시작하며 감독들이 개인적인 경험과 이란 사회의 문제를 반영한 작품들을 제작하게 된다. 대표적인 감독으로는 압바스 키아로스타미, 모흐센 마흐말바프, 바흐만 고바디 등이 있다.
압바스 키아로스타미는 이란 영화의 세계적 인지도를 높인 감독 중 한 명으로, 그의 작품은 간결한 서사와 현실적 묘사가 특징이다. "내 이름은 حافظ"와 "체르시" 같은 영화로 유명하다. 모흐센 마흐말바프 역시 이란 영화를 국제적으로 알리는 데 기여했으며, 그의 작품은 사회적, 정치적 관점을 담고 있다.
이란 영화는 종종 억압적인 사회적 조건과 이란 정부의 검열로부터 영향을 받았지만, 이러한 제약 속에서도 창의적인 방식을 통해 다양한 주제를 다룰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가족', '전쟁', '고독', '사회적 불평등' 등을 주제로 한 영화들이 특히 두드러지며, 국제 영화제에서도 많은 찬사를 받았다.
이란의 영화 산업은 독립 영화 제작자와 새로운 세대 감독들의 등장을 통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이는 이란 영화의 다양성과 깊이를 더욱 풍부하게 하고 있다. 이란 영화는 예술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비판의 도구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